8월 18일 월요일 / 고린도전서 1장 22-24절

  •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유대인은 표적을, 헬라인은 지혜를 구했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여전히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증거, 이해할 수 있는 논리, 내 마음에 맞는 설명을 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조건에 맞추어 구원의 길을 마련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우리 요구와 기대를 정면으로 거슬러 십자가를 통해 구원을 주셨습니다. 십자가는 기적을 찾는 자에게는 약하고 초라한 것이고, 철학적 지혜를 구하는 자에게는 모순된 어리석음입니다. 결국 인간이 원하는 방식으로는 결코 하나님을 만날 수 없음을 드러내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자에게 십자가는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옵니다. 그것은 실패가 아니라 능력이며, 어리석음이 아니라 지혜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하나님의 구속 계획이 가장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넘을 수 없는 죄의 장벽을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의 죽음을 통해 무너뜨리셨습니다. 세상의 힘과 지혜는 사람을 살릴 수 없지만, 십자가는 죽은 자를 살리고, 절망한 자에게 소망을 주는 능력이 됩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도전은 분명합니다. 여전히 눈에 보이는 성공, 세상적 기준의 지혜, 혹은 종교적 체험을 더 소중히 여기고 있지 않은가를 점검해야 합니다. 십자가를 기꺼이 자랑하는 것은 세상 앞에서 미련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 그 자리에서 하나님의 능력이 드러납니다. 우리는 표적이나 지혜보다 더 크신 분, 곧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붙들고 따라야 합니다. 이것이 교회의 중심이며, 성도의 삶의 유일한 자랑입니다.

Similar Posts

  • 8월 28일

    열왕기하 23장 21-30절 21왕이 뭇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이 언약책에 기록된 대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22사사가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시대부터 이스라엘 여러 왕의 시대와 유다 여러 왕의 시대에 이렇게 유월절을 지킨 일이 없었더니 23요시야 왕 열여덟째 해에 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24요시야가 또 유다 땅과 예루살렘에 보이는 신접한 자와 점쟁이와 드라빔과 우상과 모든 가증한 것을 다 제거하였으니…

  • 5월 18일 화요일

      시편 3편 5절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먹을 것이 없는 빈궁한 사람에게 무상으로 하루에 10불을 주었다. 얼마나 고마워 하는지… 거의 한 달이 가깝도록 매일 그렇게 무상으로 돈을 주었다. 날이 갈수록 감사도 적어지고 고마움의 표현도 없어졌다. 어느 한 날, 그동안 주었던 10불을 주지 않자, 찾아와서 따져 물었다. 왜 오늘은 10불…

  • 2월 25일 토요일 (출8 눅11 욥25,26 고전12)

    출 8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바로에게 가서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2 네가 만일 보내기를 거절하면 내가 개구리로 너의 온 땅을 치리라 3 개구리가 나일 강에서 무수히 생기고 올라와서 네 궁과 네 침실과 네 침상 위와 네 신하의 집과 네 백성과 네 화덕과 네 떡…

  • 3월 20일 수요일

    마태복음 18장 11-20절 11(없음) 12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만일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길을 잃었으면 그 아흔아홉 마리를 산에 두고 가서 길 잃은 양을 찾지 않겠느냐 13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찾으면 길을 잃지 아니한 아흔아홉 마리보다 이것을 더 기뻐하리라 14이와 같이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라도 잃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니라…

  • 3월 27일 토요일

    시편 40편 / 삶에 기쁨이 없을 때   1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2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3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4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 12월 25일 금요일 (스가랴 11-14장)

      1.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12:10) 스가랴 선지자는 계속해서 예수 그리스로의 통치를 예언 선포하면서, 교회(다윗의 집, 예루살렘 주민)에게 주어지는 성령 하나님의 은혜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구원의 은혜가 임할 때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