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림을 견디는 힘

1월 5일 월요일 / 야고보서 1장 4절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시험과 어려움 속에서 흔들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반응입니다. 하지만 야고보가 말하는 인내는 단순히 참고 견디는 것이 아니라, 시험을 마주하며 하나님과 함께 걸어가며 스스로를 단단하게 만드는 힘입니다. 어려움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지만, 그 안에서 우리는 믿음의 깊이와 성숙을 경험하게 됩니다.

인내를 끝까지 이루면, 우리의 마음과 믿음은 점점 온전하고 균형 잡힌 상태로 자랍니다. 부족함을 느낄 때조차 하나님은 그 자리를 채우시며, 우리가 몰랐던 내면의 강인함과 균형을 일깨우십니다. 시험은 실패의 신호가 아니라, 우리 안에 숨은 성장과 단단함을 깨우는 신호입니다.

묵상의 질문
  • 나는 불편하거나 피하고 싶은 상황 속에서 진짜로 하나님과 함께 서 있음을 느끼는가?
  • 지금 내 삶의 시험 속에서, ‘참는 것’과 ‘능동적으로 인내하는 것’ 사이의 차이를 실감한 적이 있는가?
  • 하나님이 내 안의 부족함을 채우시고 내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시는 과정을 실제로 믿고 경험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기도문

하나님,
오늘 제 앞에 놓인 도전과 불편함 속에서, 단순히 참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하나님과 함께 걷고 견디는 힘을 허락하옵소서.
부족함을 느낄 때마다 주님이 채워 주시고, 시험 속에서도 내 마음과 믿음이 조금씩 단단해지게 하옵소서.
조급함보다는 인내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며, 내 하루가 하나님과 더 가까워지는 여정이 되게 인도해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imilar Posts

  • 12월 1일 금요일 (대상29 벧후3 미6 눅15)

    역대상 29장 1다윗왕이 온 회중에게 이르되 내 아들 솔로몬이 홀로 하나님의 택하신바 되었으나 오히려 어리고 연약하고 이 역사는 크도다 이 전은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요 여호와 하나님을 위한 것이라 2내가 이미 내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힘을 다하여 예비하였나니 곧 기구를 만들 금과 은과 놋과 철과 나무며 또 마노와 박을 보석과 꾸밀 보석과 채석과 다른 보석들과 화반석이 매우 많으며 3성전을 위하여 예비한 이 모든 것 외에도…

  • 5월 24일 화요일

      잠언 17장 16절  미련한 자는 무지하거늘 손에 값을 가지고 지혜를 사려 함은 어찜인고   목마름은 지혜를 얻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돈으로 지혜를 사려는 사람은 무지한 사람이다. 새번역 성경은 “돈이 있은들 배울 마음이 없으면 어찌 지혜를 얻겠느냐”고 번역한다. 모든 여건이 갖추어져 있다 하더라도 배울 마음, 즉 목마름이 없으면 지혜를 얻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돈은 육체의 목마름을 해결할…

  • 8월 20일 화요일

    에스겔 24장 1-14절 1아홉째 해 열째 달 열째 날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인자야 너는 날짜 곧 오늘의 이름을 기록하라 바벨론 왕이 오늘 예루살렘에 가까이 왔느니라 3너는 이 반역하는 족속에게 비유를 베풀어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가마 하나를 걸라 4-5건 후에 물을 붓고 양 떼에서 한 마리를 골라 각을 뜨고 그 넓적다리와 어깨 고기의 모든 좋은 덩이를 그 가운데에 모아 넣으며…

  • 7월 24일 금요일 (에스더 1-3장)

      1. 페르시아의 왕 아하수에로의 명령을 거부한 왕후 와스디는 결국 폐위됩니다. 그리고는 에스더를 예비하고 계시는 하나님, 세상의 역사까지도 주관하시는 하나님, 그분께서는 당신의 선택한 백성들을 위하고 끝까지 사랑하기 위해 세상의 역사를 붙잡고 계십니다. 우리가 쉽게 보통 말하는 ‘우연’이란 없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건들이 하나님의 섭리 아래 있음을 우리가 알고 주님의 원하시는 뜻을 분별해 알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 10월 8일 목요일 (이사야 4-7장)

      1.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 안에 생존한 자 중 기록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4:3) 시온에 남아 있는자, 즉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생존한 자, 이들은 바벨론과의 전쟁에서 살아남은 자들을 말합니다. 즉 마지막 심판의 날에 살아 남는 자들을 비유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은 냉철합니다. 오직 영원한 말씀을 따라 순종하며…

  • 10월 14일 수요일

    시편 24편 1-10절 1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2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3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4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5그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 6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One Comment

  1. 하나님의 말씀은 종종 자연적인 인간의 사고방식과 반대되는 일을 하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야고보서 1장 2~3절에서 그 예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스스로 판단한다면, “온갖 시험을 당할 때에 기쁘게 여기라”는 말씀을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시험은 고통과 슬픔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시련을 신적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겪는 고난 자체가 선한 것이라고 가장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모든 일을 계획하신 더 큰 목적을 이해해야 합니다. 야고보가 말씀하시듯, 주님은 시련을 통해 우리의 믿음을 시험하시고 연단하시며 순수하게 하셔서, 우리 안에 인내를 이루십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정체되어 있을 수 없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깊어지고 강해져,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님을 더 쉽게 신뢰하고 아버지에 대한 확신을 흔들리지 않게 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시련은 우리의 믿음을 순수하게 하여 우리가 굳건히 인내하도록 합니다. 우리는 처음에는 주님을 따르는 데 강하게 시작하지만, 뿌리가 깊지 않아 나중에 떠나는 사람들이 많음을 기억해야 합니다(마 4:1~20). 그러나 진정한 구원의 믿음은 항상 인내하며, 선지자와 사도들의 권면을 따를 때 견고해집니다. 처음에는 영웅적인 용기를 보이지만 곧 지치고 낙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내가 중요한 만큼, 야고보는 단순히 인내 자체를 목표로 삼으라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인내함으로써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되기 위함입니다. 여기서 온전함과 구비함은 성숙한 형태로 모든 그리스도인적 덕목을 갖춘 균형 잡힌 성품을 의미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덕목 목록 중 하나는 갈라디아서 5장 22~23절에 나오며, 바울은 이를 “성령의 열매”라 부릅니다. 위대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단순히 지옥의 불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구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새로운 인간, 새로운 인류로 변화시키기 위해 일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분의 독생자와 같은 존재로 만들어 가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고 믿음으로 이끌어 주실 때, 그리스도인적 덕목들은 씨앗 형태로 우리 안에 심깁니다. 하나님께서 심어 주셨지만, 그것들이 성숙하도록 만들어 가는 데에는 우리가 역할을 맡도록 정하셨습니다. 우리가 시련에 올바르게 반응하고, 그것을 기쁘게 여기며 견디며 시련을 통해 성품이 형성되도록 허락할 때, 우리는 경외함과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 가는 동시에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서 뜻을 이루고 능력 있게 역사하시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빌 2:12~13).

    우리는 그리스도인적 덕목을 소유한다고 해서 하나님과 올바르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믿음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의롭게 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신뢰한 사람에게는 항상 그리스도인적 성품이 나타납니다. 믿음 안에서 인내함으로써 우리는 점점 더 그분을 닮아가고자 하게 됩니다. 사랑, 기쁨, 평안, 인내, 친절 등 모든 성경적 덕목을 구원자 예수님을 본받아 성장시키고자 노력합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