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 가능한 경건

1월 20일 화요일 / 야고보서 1장 27절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야고보서 1장 27절은 신앙에 점수를 매기듯 묻습니다.
“당신은 경건한 사람입니까?”
그리고 곧바로 기준을 내놓습니다. 말이 아니라 삶으로요.

고아와 과부는 성경 속에서 늘 같은 역할을 합니다. 불쌍한 사람의 대표가 아닙니다. 돌보지 않아도 아무도 뭐라 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책임지지 않아도 티가 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이들이 등장하는 순간, 신앙은 숨을 곳이 없어집니다. 정말 믿고 있는지, 아니면 그럴듯하게 말하고 있는지만 남습니다.

야고보는 “마음으로 아껴라”거나 “기도로 품어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돌보라”고 합니다. 이 말은 간단하지만 무겁습니다. 시간과 에너지가 실제로 그쪽으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묻기 때문입니다. 경건은 생각이 아니라 동선에서 드러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곧바로 덧붙입니다. “세속에 물들지 않는 것.”
이건 세상과 담 쌓고 사는 얘기가 아닙니다. 고아와 과부를 외면해도 괜찮다고 여기는 세상의 분위기, 손해 계산부터 하는 사고방식에 익숙해지지 말라는 뜻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도 스스로를 합리화하는 것, 그게 야고보가 말하는 ‘세속’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이 구절은 위로가 아니라 점검입니다.
“나는 경건한가?”라는 질문에, 스스로 대답할 수 있는 기준을 줍니다. 내가 누구 곁에 서 있는지, 누구는 계속 피하고 있는지, 그 자리가 지금의 나를 드러냅니다. 하나님 앞에서의 경건은 늘 이렇게 측정 가능합니다.

묵상 질문


지금 내 삶의 동선을 보면, 내 경건은 어디까지 확인될 수 있을까?

기도

주님,
말과 형식에 머무는 경건이 아니라
제가 서 있어야 할 자리에 서게 하소서.
외면하지 않게 하시고, 물들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방식으로 사람을 대하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Similar Posts

  • 12월 17일 목요일 (요나 1-4장)

      1. 요나가 처음에 왜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였을까요? 하나님께서 말씀을 선포하라고 지시하신 곳은 니느웨입니다. 당시의 니느웨는 앗수르의 수도로써 우상 숭배를 비롯하여 궤휼, 강포, 늑탈 그리고 극도의 이기심과 전쟁과 약탈이 만연해서 하나님의 진노를 사신 곳입니다. 바로 그랬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요나로 하여금 말씀이 그곳에 선포되어지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요나는 그것을 받아들이지를 못했던 것이지요. 하나님의 생각은 우리의 생각과 다르다고…

  • 2월 13일 주일

      고린도후서 6장 1-2절 1.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2.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은혜를 받기는 받았는데 헛되이 받은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 8월 10일 수요일

      누가복음 12장 42-43절 42 주께서 이르시되 지혜 있고 진실한 청지기가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종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줄 자가 누구냐 43 주인이 이를 때에 그 종이 그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은 복이 있으리로다 주인의 명령대로 행하면 합당한 보상이 따라온다. 주님은 지혜 있고 진실한 청지기를 찾으신다. 청지기는 주인을 대신하여 재산과 종들을…

  • 12월 1일 금요일 (대상29 벧후3 미6 눅15)

    역대상 29장 1다윗왕이 온 회중에게 이르되 내 아들 솔로몬이 홀로 하나님의 택하신바 되었으나 오히려 어리고 연약하고 이 역사는 크도다 이 전은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요 여호와 하나님을 위한 것이라 2내가 이미 내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힘을 다하여 예비하였나니 곧 기구를 만들 금과 은과 놋과 철과 나무며 또 마노와 박을 보석과 꾸밀 보석과 채석과 다른 보석들과 화반석이 매우 많으며 3성전을 위하여 예비한 이 모든 것 외에도…

  • 8월 24일 목요일 (삼상16 롬14 애1 시32)

    삼상 16 장 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뿔에 기름을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 하시는지라 2 사무엘이 이르되 내가 어찌 갈 수 있으리이까 사울이 들으면 나를 죽이리이다 하니…

  • 1월 18일 월요일

      누가복음 6장 46절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오늘 하루도 주 안에서 우리 모두 승리하기를 간절히 축복한다. 우리가 주 안의 삶을 살면 반드시 복 받으며, 승리하게 되어 있다. 말씀이 주시는 약속이다. 이 약속이 우리 모두에게 오늘도 변함없이 성취되길 소망한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이라 부를 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