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3장 19절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우리 주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것은 심판과 정죄를 위함이 아니라 구원을 위함이다. 파멸과 죽음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리기 위함이다. 그대로 나누면 다 죽기에 살리러 오신 것이다. 죽어야 마땅한데 주님 때문에 살 수 있는 것이다. 아니, 영원한 죽음을 향해 남아 있는 죽음의 삶을 살던 우리에게 구원을 베푸러 오신 것이다. 그러니 어떤 의미에서는 이 세상을 향한 심판과 정죄와 저주는 이미 정해진 바를 확정하는 것에 불과하다. 우리는 주님이 주신 믿음으로 특별한 구원의 은혜를 이루어 가고 있다. 때문에 우리가 드려야 할 찬송은 절대적 가치가 있는 예배인 것이다. 그냥 나두면 외롭고 비참하게 죽어갈 문둥병 환자가 고침을 받고, 도저히 그대로 돌아갈 수 없어 다시 주님께 감사의 모습을 보이고 싶어 하는 심정… 바로 이 마음이 우리의 것이어야 한다. 

세상의 죄는 너무 악해서 예수께로 오면 다 들통날까봐 어둠을 사랑한다.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자신의 악함을 인정은 하지만 드러내기 두렵고, 밝히 밝혀진 후가 창피하고, 또 다른 어떤 벌이 있을까 비겁한 의심도 있으리라. 물론 이것은 예수 안에 있지 않은 생명을 일컬음이다. 하지만 니고데모에게 핵심적인 가르침을 주신 주님의 심정을 헤아린다면, 우리 또한 한번 더 묵상할 것이 있을 듯… 이렇게 권면해 드린다.

자아성찰에 게으른 우리의 마음을 주시하기 바란다. 우리 안에서 역사하는 사탄의 영을 잊지 말자. 말씀의 빛이 우리를 감싸 안을 때마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회개하며, 우리의 죄악됨을 주님 앞에서 아뢰는 훈련에 인색하지 말자. 우리의 행위가 악할 때 빛으로 나아가면 주님은 반드시 말씀하실 것이다. 우리는 깨끗하다고… 결국 우리는 또 다른 감사의 찬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진리를 따르는 자는 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요 3:21)

 

Similar Posts

  • 5월 29일 토요일

    오늘은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에 관한 글(로보트 콥)을 나눕니다. 조금 길지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마틴 루터가 보름스(Worms)로 가는 길에 발을 들인 것은 우연이었다.  루터는 ‘박사’로서 교회의 교리를 옹호하고 어거스틴 수도사로서 교구 사제들의 사역을 돕겠다고 맹세했다. 1517년 면죄부 판매는 이 두 가지 부분에 있어서 루터로 하여금 행동하도록 만들었다. 95개 반박문을 통해…

  • 10월 22일 목요일

    시편 32편 1-11절   1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 2마음에 간사함이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3내가 입을 열지 아니할 때에 종일 신음하므로 내 뼈가 쇠하였도다 4주의 손이 주야로 나를 누르시오니 내 진액이 빠져서 여름 가뭄에 마름 같이 되었나이다 (셀라) 5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 6월 15일

    신명기 27장 1-26절 1모세와 이스라엘 장로들이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명령을 너희는 다 지킬지니라 2너희가 요단을 건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에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 3요단을 건넌 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네가 들어가기를 네 조상들의…

  • 6월 16일 화요일 (열왕기하 10-12장)

      1. 예후는 아합 왕의 70명 자손 모두를 멸하였습니다. 이것은 하나님 심판의 실현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는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올바로 공부하고 그분의 뜻을 올바로 이루어 드리는 것은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드리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가 분명히 인정해야 할 것은 우리 인간의 생각은 온전치 못하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우리가 찬양하고…

  • 2025년 6월 2일 월요일 / 히브리서 1장 14절

    2025년 6월 2일 월요일 / 히브리서 1장 14절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사람들은 오랫동안 천사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고, 세계 여러 문학 작품에서도 천사나 천사와 비슷한 존재들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천사에 대한 진실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습니다. 히브리서 1장 14절은 천사와 그 역할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그들은 구원을 상속받을 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을 받은…

  • 12월 24일 화요일

    요한계시록 21장 22절 – 22장 5절 22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23그 성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24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 25낮에 성문들을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에는 밤이 없음이라 26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겠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