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6일 주일 (다니엘 7-9장)

2CA8HECZDCAEZIWBSCA1GDFYKCALLQDN0CAVTVQ8NCA0KBBGLCAHQVAS4CA7LFEDQCAIGDAGACAM8PFCSCAB0QEFBCAYSOUYJCAEQY012CA9HMZA6CA4KLV3KCA730590CAZH09LICASBPB1Y.jpg 

1. 13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14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7:13-14)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다는 예언의 선포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임하고 재림으로 성취될 하나님 나라의 영원성과 초월적 성격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처럼 오래 전부터 예언되어 왔습니다. 그 예언의 신실한 실현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의 믿음을 더욱 강하게 합니다.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릅니다. 

2. 네가 본 바 두 뿔 가진 숫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8:20)

에스겔 8장은 마치 고대 유럽사를 공부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메대와 바사 그리고 그리스와 마케도냐까지 예언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8절의 큰 뿔은 아마도 마케도냐의 알렉산더 대제를 말하는 것일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둘러싼 수 많는 강국의 멸망을 예언하시며, 이와 비교되는 하나님의 나라의 영원함을 선포하시기 위함입니다. 

3.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여호와께서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부탁하여 우리 앞에 세우신 율법을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9:10)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재앙이 이미 우리에게 내렸사오나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떠나고 주의 진리를 깨달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얼굴을 기쁘게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9:13)

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 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추시옵소서 (9:17)

이스라엘 민족을 위한 다니엘의 기도 제목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가져다 줍니다. 그는 첫째, 말씀을 순종하지 못한 것을 회개합니다. 둘째, 하나님의 심판의 정당성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세번째, 하나님의 자비와 이스라엘의 회복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와 같은 기도를 배워서 회개하며 하나님의 심판을 인정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용서하심과 회복을 간구하는 간절한 기도를 하기를 원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