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0일 목요일

 

잠언 28장 26절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자기의 마음을 믿는다는 것은 자신을 의지하는 것을 말한다. 어찌 우리의 자아를 믿지 않고 인생을 살 수 있는가? 어떤 의미에서는 자신감을 갖고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지만 남들과의 관계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자신만을 의지하지 말라는 것이다. 자신을 의지하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려면, 우리 자신을 정확하게 평가해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면서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분의 훈계를 달게 받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어리석게 자신을 의지한다는 것은 스스로의 생각이 최고의 권위를 지녔다고 믿는 것이다. 그런 사람은 가르침을 받고자 하는 생각은 조금도 없이 스스로의 생각과 견해만을 자기의 삶에서 고집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악하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계명을 알면서도 배워 복종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다른 무엇보다 더 신뢰하는 일이 사람을 어리석게 만든다면, 그 반대는 자기 자신을 신뢰하는 태도를 버리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일일 것이다. 지혜롭게 행한다는 것은 자신의 견해와 판단을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하면 하나님이 우리의 길을 인도하시기 때문에 구원을 경험할 수 있다. 창조주께서 허락하신 피할 길을 찾으면 유혹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 하나님을 신뢰하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죽음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

우리들은 하나님과 지혜로운 사람들의 훈계에 귀를 기울이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지혜롭게 행하려면 우리의 어리석음을 하나님께 고백하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분께로 돌이켜 그분의 말씀을 배워야 한다. 그분의 말씀을 배운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본받아 사는 것에 대해 도전하는 것을 말함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